부동산 계약 후에는 이사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이사라는 것은 인생의 큰 이벤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막상 닥쳐오면 막막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하나 확실하게 마무리해야 실수 없이 일을 마칠 수 있고 더불어 마음의 안정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간략하게 중요한 절차를 정리한 후에 세세한 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이사 날짜 확정
- 대출 및 인테리어 일정 확정 및 확인
- 가전, 가구 신규 구입 계획 및 계약
- 포장 이사 업체 문의 후 견적 받고 계약
- 인터넷, TV 이전 설치, 에어컨(이사업체 이용하지 않을 시) 이전 설치 예약
- 공과금, 가스요금 자동이체 해지 및 도시가스 방문 예약
- 이사에 엘리베이터 사용 시 관리사무소에 미리 사용신청
- 쓰레기봉투, 폐기물 스티커 준비하고 간단히 이삿짐 정리
- 관리비 정산,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 발급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이사 날짜 확정
- 이사 날짜 확정 후에 해야 할 일을 말씀드리기 전에 가장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한다'입니다. 이사 관련된 계약은 빨리 할수록 원하는 날짜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이사 날짜도 가능하시다면 '손 없는 날'과 '주말'을 피하시면 금액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이사가 결정되면 우선 어느 정도 큰 틀의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대출금 상환과 신규 대출에 따른 금액 잔고 상황을 먼저 따져 봐야 하고, 이사 갈 집이 빨리 비어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여유 날짜가 있는지 등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계획을 어느 정도 잡으시고 해당하는 상황에 따라 인테리어 업체 선정 후 계획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포장 이사 업체 선정 후 계약 - 가전, 가구 구입을 계획하신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이사 업체 몇 곳을 문의하여 견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구 및 가전 계획을 어느 정도 잡고 나서 포장이사 견적을 받는 이유가 옮겨야 할 가구, 가전에 따라 견적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견적을 위해 방문하셨을 때 어떤 가구, 가전을 이사 전에 폐기할 것인지를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가격 및 실제 이용 후기를 참고하시면 좋고, 대형 TV 포장 시스템이나 '손해 배상 규정'을 잘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에어컨 설치, TV 설치, 피아노 운반 등의 부대 서비스도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을 잘 비교해 보고 참고해야 합니다.
1~2주일 전
- 이사 당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실 예정이면 관리사무소에 엘리베이터 사용을 문의하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사다리차를 이용할 경우에도 이사업체에서 보통 미리 말씀하시겠지만 이사 차량 주차 장소 등을 미리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 1주일 전쯤에 은행, 신용카드, 주식거래 사이트 주소 변경을 미리 해 주시면 좋습니다.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시면 편합니다.
- 은행 1회, 1일 출금 한도도 확인하시고 미리 변경해 두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인터넷, TV 이전 설치, 정수기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사 전날
- 쓰레기봉투, 폐기물 스티커, 이사업체 직원분들을 위한 음료 등을 준비하고 간단히 이삿짐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 아파트 관리비 정산도 이사 전날 미리 관리사무소에 가서 이사 당일까지의 관리비 정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수선충당금 납부 및 납부확인서 발급도 함께하시면 편합니다.
이사 당일
- 이사 전 귀중품 및 이삿짐 확인을 잘하고 사진까지 찍어 놓으시면 좋습니다. 출발지에서 부동산 방문하여 잔금을 받고 부동산 중개료를 정산하고 열쇠, 카드키, 시스템에어컨 리모컨 등을 전달하고 분실한 부분은 지불합니다. 대출 관련 은행 업무가 있으면 은행 방문하여 마무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도착지에서도 부동산에 방문하여 잔금을 지급하고 관리비, 부동산 중개료 등을 정산하고 열쇠를 받습니다. 관리사무소를 방문하여 아파트 생활 관련 안내도 받고 자동차 출입증을 발급받습니다.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이사 당일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